순복음과 성결 교파는 성령의 은사와 성화를 강조하는 교파로, 오순절(순복음)/성결 운동에서 시작되었어요. 오순절 운동은 20세기 초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아주사 거리 부흥운동에서 시작되었고, 성령의 은사를 강조하는 신앙 운동으로 빠르게 확산되었어요. 한국에서는 1930년대부터 순복음 운동이 시작되었으며, 조용기 목사의 여의도순복음교회를 통해 크게 성장했어요. 성결교는 19세기 말 피비 파머와 찰스 피니의 부흥 운동이 성화운동으로 시작되었고, 웨슬리의 "완전 성화론"에 근거하여 성결한 삶의 비전을 회복하고자 출발했어요.
순복음과 성결 교파의 예배는 성령의 역사와 은사를 강조하는 열정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요. 찬양과 경배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예배 초반에 현대적인 음악들로 찬양을 구성하기도 해요. 예배 중에는 방언이나 예언과 같은 성령의 은사가 자유롭게 나타나도록 권면하며, 성령의 임재를 깊이 느끼는 시간이 되기도 해요. 강력한 설교와 함께 예배 안에서 마음껏 기쁨과 감사의 표현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순복음과 성결 교파는 성령 세례와 방언, 치유의 은사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과 성경의 무오성, 그리스도의 재림을 믿어요. 성결교단에선 사중복음(중생, 성결, 신유, 재림)을 통해 내적인 성결을 가져온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순복음에선 오중복음(중생, 성령충만, 신유, 축복, 재림)과 삼중축복(영혼, 범사, 강건)을 강조하며, 방언을 통해 나타나는 성령의 은사에 초점을 두고 있어요.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순복음), 예수교대한성결교회,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대한예수교오순절교회 등이 한국에서 대표적인 순복음/성결 교단이에요.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 중 하나로, 순복음 교단을 대표하는 교회로 알려져 있어요.
위 광고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